본문 바로가기

취미

가장 비싼시계를 골라보시게...

자...

이처럼 세개의 시계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시계가 마음에 드세요?






혹, 시계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이라면 취향에 따라 아주 약간의 차이가 보이기 시작할 것이고 사진에서 보여지지 않는 나머지 부분을 확인한 후 선택하고 싶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셋다 비슷해 보이시죠? ㅋ


문제를 내어 보겠습니다. 어떤 시계가 가장 고가일까요?


판단에 도움이 되도록 추가적인 성능이랄까? 시계의 스펙을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 첫번째 시계는 10기압(100미터 정도)의 방수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스는 선박부품, 우주 항공산업등에서 많이 쓰이는 가벼우면서도 무척강한 티타늄 재질 입니다.
  • 두번째 시계도 10기압의 방수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유리는 다이아몬드가 아니면 흠집도 내기 어렵다 하는 사파이어 크리스탈입니다.
  • 세번째 시계는 30미터 수준의 방수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유리는 위의 시계처럼 사파이어 크리스탈입니다.


시계 매니아에겐 이와 같은 설명은 보통 도움이 되지 않을 겁니다. ㅋ

그나마 시계에 약간의 관심을 가져봤다 싶으신 분이라면 다음 설명에서 거진 결정을 내리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닐수도 있구요. 시계의 심장인 무브먼트- 이들의 동작 방식에 대해서도 매니아들은 호불호가 갈리거든요.


  • 첫번째 시계는 전자식- 두번째, 세번째 시계는 기계식 무브먼트를 가집니다.


시계 매니아가 아니라면 저 무브먼트에 대해서는 건너들은 정보나 약간의 느낌만 있을 뿐이지 무엇이 더 좋은지 나쁜지 결정이 안될 겁니다. 네, 실제로도 어느쪽이 더 좋고 나쁘고는 없습니다. 취향의 차이입니다. 간혹 기계식이라 비쌀 것이다-라고 판단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10만원대의 기계식 시계도 널려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수백만원짜리 전자식시계도 널려있구요^^


그럼 이제 지웠던 상표를 살려 보겠습니다.




  • 첫번째 시계는 BOCCIA사의 B3548-01모델입니다.

  • 두번째는 SEIKO사의 SARB035모델입니다.
  • 세번째는 PATEK PHILIPPE CALATRAVA 5296G모델입니다.


지금은 어떤 느낌이 드시는지? 

아는 분이라면 한번에 가장 고가의 시계를 찾으셨을 겁니다. 그외 분들은 아직도 큰 차이를 못 느끼고 계실수도 있구요.ㅋㅋ


이래서 결국, 시계는 자기 만족성이 강합니다. 저 세개의 시계를 매일 돌려차거나 주위사람들이 차고 있다면 일반인에게는- 그리고 시계 매니아가 당신의 손목을 붙들어 자신의 눈앞에 끌어 당기기 전 까지는- 모두 다~ 똑같은 시계입니다. 아무리 티타늄이고 사파이어 크리스탈이고 방수가 수백미터를 오가거나 기계식이며 명품 브랜드라도 주위의 비 시계 매니아분들에게는 아무런 감흥이 없다는 말이 되는 것이지요.


저도 '가격'이 아닌 취향으로 시계를 고릅니다. 하지만 때로는 특정 가격대에서만 찾을 수 있는 디자인을 가진 시계가 있는가 하면 원하는 성능을 가진 것도 그 가격대에 있을 때가 있습니다. 그렇게 다른이들은 중요치 않게 생각하는 섬세하거나 민감해지는 부분들로 인해 해당하는 가격을 지불하고 구입하게 됩니다. 어떤이들은 이와 같은 상황을 어이없어 하지만- 그것을 '가치'로 받아들인 저에게는 아깝거나 어이없는 상황이 아닌 것이죠. 바로 '자기만족'이기 때문입니다.


디테일한 건담 프라모델을 사듯- 보통의 감각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음질을 가진 오디오를 구입하 듯- 도저히 주제와 형체를 알수 없는 것이 그려진 그림을 기분좋게 구입 하는 것 처럼 말입니다.




덤으로 다른 시계를 하나 더 보겠습니다. 이 시계는 먼저 보여드렸던 세개의 시계와 비교해서 어느정도의 기능과 가격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시나요? (분명히 어느회사의 어떤 모델인지 곧 바로 알아 보신 분이 계실 겁니다.) 가격은 먼저 보여 드렸던 세개 중 최고가인 것의 1/13 수준 입니다. (먼저 얻어 걸린 인터넷 가격 기준으로...) 예측 하실 수 있으셨나요? 아니죠?


결론은 본인의 눈에 이쁜 시계를 사면 된다는 겁니다^^



*. 최근 얼마간, 제 블로그로 방문자를 유입시켰던 대부분의 키워드는 '다이버 시계'였습니다. 계속해서 관찰중이었기에 견해를 말씀드려보자면 요즘 '시계'에 대한 관심과 시장의 크기가 빠르게 커 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의 해석을 혹자는 '아날로그 감성'의 도래로 보고 있더군요. 물론, 저 역시 같은 생각 입니다. 그리고 그 해석에 제 의견을 더하기 위해 '다이버 시계'를 찾는이가 많다는 것을 다시 생각해 봅니다. 즉, 다양하고 수많은 아웃도어 활동이 늘어나고 있는 지금- 스마트폰이 채워주지 못하는 시계의 내구성과 지속성이 '고립'이라는 상황에서 더욱 일관된 '안정'이라는 감성을 만족시켜주고 있는게 아닐까 하는... (복잡하고 어렵지만) 조심스런 의견을 내어 봅니다. 무슨말인가 하면- 한주 이상 기지국과 콘센트가 존재하지 않는 곳으로의 여행과 거친 환경으로 모험을 떠날 때 (그리고 그것을 상상할 때) 일관되게 그 기능을 발휘하면서 디지탈 세상으로 부터의 고립에서 지켜주는 것(같은 것)은 바로 '시계'라는 생각입니다. 그 든든한 속내, 기능과 함께 외관의 아름다움이 더해지니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지닐수 있는 최고의 악세서리인 셈인거죠^^


*. 물론, '갤럭시 기어'에 방수기능이 추가되고 줄의 교체가 가능해지면서 디자인이 발전한다면 또 다른 양상이 도래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 자기만족으로 구입한 디자인의 시계가 다른이의 눈에도 이뻐보인다면 금상첨화이겠죠. (특히 와이프눈에...)


**. 혹 위와 같은 느낌의 또 다른 시계들을 찾아보고 싶으신가요? 외국의 시계 커뮤니티에서 이 이슈를 다룬적이 있었네요. (제가 찾은 것 만큼은 못한듯...ㅎㅎ)

http://forums.watchuseek.com/f2/similar-patek-philippe-calatrava-5296g-695438.html


**. 어느 제품이 가장 고가인지는 모델명으로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시면 금방 아실 수 있습니당... ㅋㅋㅋ 죄송 ^^;